UPDATED. 2020-04-03 16:34 (금)
써모피셔 사이언티픽, 세계적 유전자 검사 회사 퀴아젠 인수 합의 완료
써모피셔 사이언티픽, 세계적 유전자 검사 회사 퀴아젠 인수 합의 완료
  • 강철현 기자
  • 승인 2020.03.05 15:03
  • 댓글 0
이 기사를 공유합니다

감염병 검사, 분자 진단 능력 등 전문 진단 포트폴리오 확장 시너지 예측
써모피셔사이언티픽이 퀴아젠을 인수하기로 합의하였다. (출처: 써모피셔사이언티픽)
써모피셔 사이언티픽이 퀴아젠을 인수하기로 합의하였다.
(출처: 써모피셔 사이언티픽)

[도시경제] 지난 3일 써모피셔 사이언티픽(Thermo Fisher Scientific)과 퀴아젠(QIAGEN)은 각각 회사 홈페이지에서 인수 합의를 발표했다.

인수 금액은 퀴아젠의 2일 주식 종가인 주당 39유로에 23%의 프리미엄을 얹은 금액에 퀴아젠의 순 채무(Net Debt)인 약 1.4억 달러를 합한 추청 115억 달러(13.6조 원)이다.

발표 후 다음날인 지난 4일 퀴아젠의 주가는 기대심리를 반영하여 18% 상승한 41.45달러를 기록하였고 5일 현재 41.49달러로 현상 유지하였으며 써모피셔의 주가도 3.5% 상승한 315.36 달러로 시작하였으며 5일 현재 5.25% 더 상승한 326.64 달러이다.
 

5일 현재 양사 주가 상황 (출처: 구글 검색)
5일 현재 양사 주가 상황 (출처: 구글=뉴욕증권거래소 )

양사의 인수 관련 소식은 작년 하반기부터 있었으나, 당시 가격에 대한 합의 문제와 관련 법령에 미비점을 지적받아 합의 실패했다. 

 


전문가들이 예측한 양사 M&A의 이점


전문가들이 예측한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.

1. 써모피셔의 전문 진단 기능과 더해 퀴아젠의 감염병 및 분자 진단 분야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보하여 진단 결과를 개선하고 치료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혁신적인 테스트 개발의 가속화.

2. 퀴아젠이 보유하고 있는 생명 과학 연구자원 및 R&D 기술을 통한 시너지 효과.

3. 업계 선두주자인 써모피셔가 보유하고 있는 고객 DB 및 시장 접근성을 활용한 퀴아젠 제품 포트폴리오 활용.

써모피셔 사이언티픽의 회장이자 CEO인 마크 캐스퍼는 "우리 고객에게 가장 중요한 '발견에서 진단까지' 진보하는 제안을 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"며 "업계 최고의 역량과 R&D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혁신 가속화, 새로운 의료적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으며 주주들에게도 이 거래로 인한 수익을 안겨 줄 것이라고 기대한다"고 밝혔다.

또한 양사측에서는 1억 5천만 달러의 비용 시너지 효과 및 5천만 달러의 수입 시너지 효과로 인해 조정된 영업이익으로 2021년 인수 마감 후 3년까지 총 2억 달러의 시너지 효과를 볼 것이라고 예측했으며 현재 세계적으로 유행 중인 전염병 코로나-19 진단키트에 대한 검사 결과 데이터 수집 및 백신 개발에 한창이다.

 

[도시경제 강철현 기자] koreamna11@gmail.com



댓글삭제
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.
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?
댓글 0
댓글쓰기
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·계정인증을 통해
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.